#일진하이솔루스 #공모주청약총정리
내일 (8/24 화요일) 진행되는 일진 하이솔루스 공모주 정보와 투자 전망을 정리했습니다.
일진 하이솔루스는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서 기후 변화에 대응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는
국 내 유일의 수소연료 탱크 제조업체입니다.
청약 일정
확정 공모가 : 25700~34300원 * 8/23 오전 8시 기준 아직 확정 전입니다.
주간사 : 미래 에셋 증권, 삼성 증권, 현대차 증권, 대신 증권
수요예측일 : 21.8.19~21.8.20
청약 : 21.8.24 ~ 21.8.25
환불 : 21년 8월 27일
상장 : 21년 9월 3일 (예상일로 8/23 오전 7시 기준 아직 확정 전입니다.)
<<증권사별 배정 주식수량>>
일진 하이 솔루스 청약 정보
기관 투자자 경쟁률 : ★오늘 발표 예정 (업데이트하겠습니다!)
8월 공모주 실적에서 기관 투자자 경쟁률이 낮았던 공모주들(롯데 렌탄, 한컴 라이프케어)이 공모가를 밑 도는 결과를 보인 걸로 보아서, 기관 투자자 경쟁률은 공모주 청약에 중요한 지표라는 걸 다시 한번 실감했어요.
공모 예정 주식수 합계 : 10,893,990주
공모 금액 : 3,737억 ★ 21년 공모 금액 평균 2,677억
상장 예정 주식수 : 36,313,190주
예상 시가총액 : 9,333~12,455억
기관 투자자 : 5,991,695주 (55%)
일반 청약자 : 2,723,498주 (25%)
우리 사주 : 2,178,798주 (20%)
공모 후 유동물량 예정치 : 8,715,192 (25%) ★1년간은 개인 배정수량 25%만 유통되는 점은 매력적이네요.
*보호예수 기간
최대 주주(1년) : 59.6%, 도레이 첨단소재(1년) : 10.4%, 우리 사주조합 (1년) 6.0%
일진 솔루스 공모주 청약 방법
총 4개의 증권사 공모주 청약 가능합니다. 공모가 최고 밴드 기준 시 증거금 약 171,500원이 필요합니다.
증권사별 수수료는 고객 등급, 증권사별로 다르지만 1500~2000원 수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주관 증권사 : 미래에셋 증권, 삼성 증권, 현대차 증권, 대신 증권
★TIP : 8/23일 현재 4개 증권사 계좌가 없으신 분 또는 최근 20일 내에 계좌 개설하신 분은
현대차 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로 오늘까지 계좌 개설 가능합니다.
★TIP : 증권사별 중복청약 불가입니다.
경쟁률 보시고 들어가시던지, 물량 많은 곳으로 넣으시던지 하시면 좋겠습니다.
- 균등 청약 금액 : 171,500원 (수수료 별도) *최고가 기준 : 34,300*10/2 = 171,500원
- 수수료 : 1500~2000원
일진 하이 솔루스 기업 정보
기업 개요
1999년 한국복합재료연구소로 시작한 일진 하이솔 루스는 2011년 일진 그룹에 인수된 후 수소탱크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 친환경 모빌리티 설루션을 통하여 기후 변화 대응에 적극 기여하는 기업.
사업분야
1. 수소 솔루션 - 수소 운송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수소 전반 분야에 대한 수소 저장 및 시스템
(현재 넥쏘 등 현대차의 '수소 전기차'에 들어가는 연료탱크를 전량 공급)
2. CNG 솔루션 - 천연가스 차량에 대한 CNG Storage 및 시스템
3. Disel 솔루션 - 노후 경유차량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비롯한 친환경 솔루션 제공
매출 및 영업 성과 - 매년 성장중
'20년 매출액 : 1135 억 원 (전년대비 24%)
영업 이익 : 151 억 원 (전년대비 20%)
<일진 하이솔루스 실적 추이 전망 출처 : SK 증권> <사업 부문별 매출 추이>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1. 수소 솔루션
수소 솔루션의 첫째 제품은 아래 소시지처럼 생긴 수소 탱크입니다. (아래 오른쪽 이미지 참조)
수소탱크는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 섬유 복합소재를 감아서 높은 압력(700 바)에도 견딜 수 있는 기술 집약적 제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법규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테스트 이외에도 일진 하이 솔루스 고유의 가혹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갖추었다고 해요.
제가 '05년에 대학 과제중 현대 자동차 시업 및 마케팅 분석 스터티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수소차에 대해 처음 접했 그때 수소차의 한계로 말했던 것이수소차는 폭발의 위험성이 높다는 거였거든요. 그런데 16년이 지났으니 그 사이 기술이 엄청 발전했나 봅니다. 현대 자동차에서도 수소차에 대해 BTS를 모델로까지 영상도 제작하고 정부, 기업 모두 전력을 다하는 분야로 보입니다.
이 수소 탱크의 적용처는 수소 전기차 (승용, 소형 트럭, 소형 미니밴, LD 트럭, HD 트럭), 기타 (지게차, 드론, 선박, 열차) 등 지금 석유를 쓰고 있는 운송수단에 모두 사용됩니다. 이정도 되면.. 지금 초입에 있는 수소전기차가 휘발유차를 대체한다고 생각하면 그 산업의 규모는 정말 어마어마해 보입니다.
또한 KGS(한국), EC 79(유럽), UNR134(글로벌), KHK(일본)등의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수소 설루션의 두 번째 제품은 '튜브 트레일러'입니다. 이건 가스 이송 시스템중 하나로 파이프 라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지역에 경우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이동 수단입니다. 고압의 저장 기술을 통해서 이송량을 대폭 늘린 기술력이 집약되어있다고 합니다. SK증권의 기업 정보 분석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용기 시장 전방은 25년에 2.9십억 달러에서 '30년 추정치는 11.6십업 달라러로 추정됩니다.
2. CNG(천연가스) 저장 시스템
CNG는 Compressed Natural Gas로 천연가스를 200~250kg/cm의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것입니다. 언젠가부터 주변에 친환경 버스가 늘어나는 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CNG 는 특히 상업용 운송수단에 수요가 높다고 합니다. 친환경적이고 효율까지 좋으니 꾸준히 수요가 상승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디젤 설루션
기존 디젤 차량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저감 하는 디젤 차량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상품화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책적으로도 수요가 높은 부분으로 환경부처에 공급한다고 하니 안정적인 고정 수입처가 됩니다. 이 부분이 수소 사업부문대비 즉각적인 수요가 확보되어서 투자 매력을 올리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실제 매출 비중도 수소 사업부와 동등한 수준이고, 기존 차량들의 수요를 생각하면 여기도 수요가 꾸준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진 하이솔 루스 공모주 투자 매력
작년부터 올해까지 친환경 전기차 관련주들의 질주가 있었죠. 미국 주식에서는 테슬라, 한국 주식에서는 LG화학, 삼성 SDI가 그랬고 자연스럽게 하위 부품 업체들의 주가도 치솟았던 것 같아요. 저도 작년 2월에 퀀트로 매매한 TCC 스틸이 어느 날 갑자기 수익률 300%를 찍어서 깜짝 놀랐었습니다. (알고 보니 삼성 SDI의 배터리 케이스 전담 공급업체였더라구요)
물론 미국에서 대국민 사기극으로 종결 났지만, 한때 니콜라(NKLA)에 투자자들이 몰렸던 이유도 친환경 연료차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게 전 세계 지론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그런 의미에서 니콜라 같은 사기와는 차원이 다른 실제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현대 자동차라는 탄탄한 비즈니스 공급처까지 받쳐주니 공모주 청약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수소 전기차는 피할 수 없는 트렌드이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단타로도 좋지만, 저는 조금 더 공부해보고 아이들 앞으로도 일부 매매해놓으려고 합니다.
일진 하이 설루션 투자 매력 포인트 (출처 : SK증권)
1. 수소 사업(수소 저장용기) 및 환경 사업(미세먼지 저감장치) 영위
2. 환경 사업부문은 정책적/계획적으로 진행되는 안정적인 CASH COW
3. 타입 4 수소연료 탱크, 글로벌 FCEV 점유율 1위 기업 납품, 꾸준한 성장 기대
4. 선박/트랩/지게차/드론 등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모빌리티 증가
5. 각종 모빌리티+수소 운송 등에 필요한 튜브 트레일러 적용 제품 실증 진행 중
총 평
일진 솔루스는 한 마디로 미래 지향적 친환경 비스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매력적인 부분은 환경 사업과(미세먼지 저감장치) 수소 사업(수소/천연가스(CNS)) 이 두 부문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수소 사업 부문 같은 경우 아직 해결해야 할 난제들(수소 충전 인프라) 들이 많기 때문에 눈앞에 실적이 나오기 어려운 상황인데 환경 사업부문은 정책적인 요인도 있고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반면에 환경 사업부문은 기존에 있는 중대형 경유차량의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는 배출 가스 저감장치를 생산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시도할 수 있는 기존 사용자들의 거부감 및 진입장벽이 낮은 설루션으로서 상당히 현실적인 제안을 갖고 있습니다.
장단기 관점의 친환경 솔루션 사업 부문을 보유한다는 점은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장기 투자로는 더 공부해봐야겠지만 공모주 청약은 기관 경쟁률이 1000을 넘는다면 도전해볼 만한 것 같아요.
※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 결정은 개인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
미래에셋, 삼성, 대신증권의 기존 계좌 없으신 분은 오늘(8/23)까지 현대차 증권 개설 가능하니 공모주 청약 가능 하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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