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월급쟁이 부자들 강의 벤치마킹 노트

[월부TV 감상문] 좋은 인생의 필수품. 좋은 의사 결정.

by 아침노을 2022. 9. 19.

주제 : 당신은 좋은 의사결정을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

 

한 사람의 인생은 그 사람이 만들어온 수많은 의사결정의 점들로 이뤄져 있다고 한다.  좋은 의사결정 좋은 인생의 핵심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좋은 의사결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내 생각에 좋은 의사 결정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확고한 기준을 바탕으로 판단한 것이고, 그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자신감이 밑바탕이 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평소에 많은 독서와 정리, 그리고 생각을 통해 통찰력을 갖고 있으면 된다고 한다.

 

점심 메뉴를 고를때 사람들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간단한 점심 메뉴를 고르더라도 의사결정을 회피하며 '난 상관없어, 너 하고 싶은대로 해' 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늘 그 메뉴를 먹어야 하는 분명한 이유를 갖고 자기주장을 펼치는 사람이 있다. 내 주변에 두 부류 모두 있고 나는 사실 전자에 가까웠다. 그렇다 보니 항상 의사 결정 뒤에 후회가 따르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정 자체가 잘못되었다기보다는 그 결정을 내리는 순간 나의 생각이 충분하지 못한 채로 '될 대로 되라. 어떻게 든 되겠지' 라며 결정지었기 때문이다. 타인의 의한 의사 결정 후 어떤 상황이 벌어져도 내 예상 밖의 일이 되고, 그 일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왜냐면 난 그 일에 대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깊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잘못된 의사결정과 후회의 연속이다.

 

이런 삶이 행복할 리 없다.

 

의사결정을 회피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고, 내려진 결과에 대해 불만족하고, 아 또 뭐가 잘못되었네 라며 후회하고. 내집 마련을 할 때에도 어디를 사야 할까요?라는 질문에 누군가에게 답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전세를 놓을까요? 제가 들어가 살까요? 언제 매도할까요?  하나의 의사결정은 수십게, 수만 개의 의사결정을 달고 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 삶의 의사 결정을 남에게 의존해서는 안된다. 힘들고 고달프지만 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힘과 내공을 키워야 한다.

 

꼭 성공한 부자가 되려는 큰 목적이 없더라도 행복한 삶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의사결정력을 키워야 한다.  어른으로서 주어진 수많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력을 키워야 한다. 이것은 '력'이다. 노력하여 키워야 하는 종류라는 것이다. 물론 매 순간 좋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방법이 없는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간절히 원한다면, 꾸준히 책을 읽고, 정리하고, 좋은 벤치마킹 포인트를 삶의 적용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분명 내가 모르는 사이에 내공이 쌓여서 통찰력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역시 책에 모두 나와있다. 하루에 다만 30분이라도 이렇게 보고 들은 것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나의 빌드업에 도움이 될거라고 믿는다.

 

오늘은 아래의 월급쟁이 부자들 TV를 보고 느낀점을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cBYjh9BI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