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진심리뷰

삼성 건조기 17kg | 삼성 그랑데 AI올인원 대용량 건조기 클래스!

by 아침노을 2021. 7. 28.

#삼성 건조기 17kg #삼성 그랑데 AI올인원 #내 돈내산 #찐 후기

아침노을의 사적인 리뷰입니다.

삼성 건조기 17kg. 싱글 차렵이불+베개 2개 넣어도 넉넉해요.


사용하던 건조기의 고장으로 다급하게 짧은 시간 안에 고민하고 구입한 삼성 그랑데 AI올인원 건조기 17kg 리뷰입니다.

건조기 돌리던 어느 날 부서지는 소리가 나서 AS 기사님 신청해서 오셨는데 건조통 뒤에 부품이 깨졌다며 교체하는데 거의 50만 원 돈이 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고민 없이 새 걸로 구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유를 여쭤보니 잘 모르시겠다고 해서 잠시 분노가 들끓었지만, 어차피 고장 난 거 어쩌겠어요. 파헤치기도 어렵고 그리고 그동안 하루에 2~3번씩 가득가득 채워서 써왔으니 고장날만도 하다고 생각 들더라고요. 

 

갑자기 건조기가 고장 나서 에어 드레서로 버텨보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제 원피스나 셔츠 같이 구김이 안가는 옷들은 너무 좋은데 수건, 아이들 면티, 양말, 속옷 등의 매일 나오는 일상빨래들을 매번 에어드레서로 건조하는 게 한계가 었었어요. 제가 만약 혼자 산다면 삼성 에어 드레서로도 충분히 건조, 리프레시 가능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가 있다 보니 매일매일 빨래가 산더미인데 건조기 없이는 불편했어요.

 

제가 구매한 건 21년 신제품 삼성 그랑데 AI 올인원 화이트 색상이에요. 모델명은 세탁기 WF24A9500KW 건조기 DV17A9740CW랑 그리고 상단 설치 키트 구입했어요.

색 있고 예쁜 거 사고 싶었지만, 일단 가격차이가 있었고,

 

제 기준에는 화이트도 충분히 예뻐서 그냥 화이트 샀어요.

( 주방에 설치해서 인테리어에 신경 써야 했으면 다른 색을 살 확률이 높았겠지만 저는 밝은 색 페인트로 칠해진  다용도실에 설치할 예정이므로 화이트로 선택했어요)

 

사실  LG 오브제 워시 타워도 매장에서 직접 보니 색도 고급스럽고 일체형으로 되어있는데 한눈에 봐도 너무 예쁘더라고요. 그렇지만 가격이 후들후들. 그런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언제 이사 갈지 모르는 전셋집이라... (ㅠㅠ) 가로로 설치 안 되는 게 가장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그리고 세탁기 건조기가 합쳐져서 신기하긴 한데 나온 지 얼마 안 되는 형태(?)라 세탁기와 건조기 둘 중 하나라도 고장 났을 때 어떻게 되는가에 대한 후기도 없어서 좀 불안했어요. 이런 가전은 거의 10년에 한 번 살 까 말까 잖아요. 

 

짜잔. 드디어 설치가 되었습니다. 하, Before 사진을 찍었어야 하는데 경황이 없어서 찍지는 못했네요.

(아쉽 다시 찍을 수도 없고. 건조기는 드럼통 뒤에 부품이 고장 나서 폐기했고 세탁기는 당근으로 판매했거든요. ㅠㅠ)

제 할 때에는 너무 예상치 못한 지출이 나오게 되어 속상했지만 배송받고는 그 속상함을 모두 잊었습니다.

건조기만 바꾸려다가 세탁기도 오래되어서 세트로 바꿔줬습니다.

(건조기 단독으로 사는 것보다 세트로 사는 게 좀 더 저렴하더라고요. )

결혼 7년 차 되니 가전들이 명을 다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 가전들이 너무 예뻐서 돈만 있으면 싹 다 바꾸고 싶더라고요.

 

보시다시피 저희 집 다용도실이 엄청 작아요. (집이 작아서.. 쿨럭)

그래서 들어올 때 엄청 애먹었어요. 다용도실 문짝을 떼고 하나씩 하나씩 들어왔습니다.

굉장히 기분 좋게 설치기사님이 너무너무 친절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이사올 때 이삿짐 센터에서 실치해 주셨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설치기사님이 오셔서 설치가 엉망으로 되어있다고 말씀 주셔서 식겁했어요.

저 위에 보이는 게 이번에 설치한 세탁기, 건조기 배수 호수거든요. 저렇게 건조기 물이 나오는 배수 호수와 세탁기 물이 나오는 배수 호수는 개별적으로  나란히 묶어서 있어야 하는데 저희 집 그 전 설치는 저 작은 호스를 제대로 겉으로 빼놓지 않고 세탁기 호스에 연결(?)을 해놓으셨다고 해요. 세탁기 건조기 뒤에 있어서 제가 눈으로 확인을 하지 못했던 거죠.

어쩐지...  저 호스가 세탁기 호스만 눈에 보였었거든요. 세탁기 배수 호수 하나만 나온 걸 보고도 이상하다고 생각 안 했었던 제 잘못일까요 ㅠㅠ 무지했습니다. 그럼.... 그동안 건조기의 그 물들을 어디로 간 걸까요...?? 

 

그전에 건조기 냄새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오래돼서 그런가 보다 하고 참았었거든요.

그런데 이런 잘못된 설치가 원인이 아녔을까 의심되더라고요.

휴.. 그렇지만, 하지만 어쩌겠어요. 확실하지도 않고, 그게 맞다고 하더라도  이삿짐 센터 분들을 탓하기엔 너무 늦었는걸요.

돈 좀 더 들이고 공식 설치기사님께 이전 설치했어야 하는 후회도 들더라고요.

 

어쨌든! 결혼하고 나니 저는 명품 가방보다 이런 가전을 살 때 더 설레고 너무 좋습니다.

사실 매일매일 사용하는 것들은 볼 때마다 기분 좋은 디자인이면 좋죠.

그런데 요즘 세탁기 건조기 너무 예쁘네요.  전에 있던 세탁기도 삼성 세탁기였는데 앞 문이 불룩하게 튀어나와있었거든요.

그래도 구입 당시에는 그게 제 눈에 젤 고급스러워 보였는데.. 7년이면 사람 눈도 변하나 봅니다. 옆모습도 앞모습도 날렵해요. 

삼성 그랑데 AI 올인원 패널

 제가 구입한 그랑데 AI올인원 패널이에요. 가로로 설치하더라도 이렇게 세탁기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된다고 하니 일단은 세로로 쌓아서 사용하는 동안 리모컨 없이 편할 것 같아서 이걸로 구입했어요. 사실 그전에도 리모컨은 쓰지 않았어요. 까치발 들어서 매일 쓰던 표준을 감으로 돌려서 찾아 썼어요. (대신 다른 코스는 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항상 표준 코스만 썼다는 사실)

 

패널이 합쳐져 있어서 편하기도 하고 나중에 이사 가서 따로 설치해야 할 때도 건조기에 또 패널이 달려있으니까 제약이 없어서 좋더라고요. 지금 사용한 지 한 3 주되었는데 건조기를 아래에서 조작 가능하니 좋은 게 타월 건조, 섬세 건조 같은 코스들을 구경(?)해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어요. 제가 불편한걸 잘 참고 쉽게 익숙해지는 편이라 그동안 까치발 들고 사용하던 게 불만이 없었는데. 이걸 사용하고 나니 다시 까치발로는 못 돌아갈 것 같습니다. 하하하하.

세탁기 모드

조그 다이얼 왼쪽에 세탁기를 누르면 오른쪽 패널이 세탁기로 바뀌어요.

건조기 모드

조그 다이얼 왼쪽에 건조기를 누르면 오른쪽 패널이 건조기 모드로 변경됩니다.

삼성 건조기 17kg

제가 구매한 건 삼성 건조기 17kg 대용량 모델이에요. 건조기 19kg 대용량 모델도 있었지만... 가격차이도 있고 17kg도 충분히 클 것 같아서 구입했는데 지금까지 사용에 불편함 없이 너무 잘 쓰고 있습니다. 일단.. 광활.... 하죠?

용량이 어느 정도 일지 가늠하시라고 집에 있는 이불을 넣어보았어요.

 

우선 세탁기는 24kg 세탁기인데 여기서 반절 정도 채워 돌리니 한 번에 건조할 수 있는 양입니다.

그리고 슈퍼싱글 차렵이불+베개 2개가 들어가고 저는 요즘 일주일에 한두 번 에어살균 코스로 살균해줘요. 여름에 너무 꿉꿉한데 그거라도 하면 뭔가 보송하고 살균도 되는 것 같고 해서요. 그리고, 사이즈를 보기 위해 퀸사이즈 구스 이불을 넣어보았는데 보시다시피 넉넉합니다.

슈퍼싱글 차렵이불 슈퍼싱글 차렵이불 + 맬로앤게비 베게 2개 퀸사이즈 구스다운이불

 

삼성 건조기 먼지 거름망 (열교환기 청소방법, 건조기 사용 시 관리법)


건조기가 편리하긴 하지만 세탁기보다 관리해줘야 하는 포인트가 있어요. 바로 먼지 거름망인데요. 기사님이 말씀하시길 먼지 청소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 두 군데인데 하나는 여기 열교환기 부분이고, 하나는 드럼통 아래에 있는 거름망이라고 하셨어요. 일단 열교환기 부분은 알람이 뜨면 청소를 하면 된다고 하셔서 일단 사진만 보여드릴게요.



오른쪽 하단에 '열 교환기 청소 시, 위를 눌러 열어주세요'라고 쓰여있어서 위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그럼 저 하얀색 레버들을 방향에 맞게 돌려주면 저게 빠져요. 안에 저렇게 뻣뻣한 솔이 들어있는데 그 솔로 열교환기에 낀 먼지들을 슥슥 닦으면 됩니다. 그런데 열교환기 앞에도 별도 필터가 장착되어있어서 그게 다 걸러주지 싶어요.  사실 열교환기까지는 먼지가 낄지 모르겠어요. 여하튼, 이건 한 달 정도 사용해보고 다시 후기를 올릴게요.

 

열교환기 여는 부분 (이와중에 에너지 1등급 건조기!)

 

★가장 중요한 건조기 먼지 거름망 청소. 이건 반드시 매번 청소해줘야 해요.★

 

저는 집에 죽어가는 오래된 다이슨 무선 청소기가 있는데..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아서 집은 청소 못하고 짧은 툴킷을 끼워서 건조기 전용 청소기로 쓰고 있습니다. 

제가 15년도에 건조기를 처음 구입하고 나서 경악을 했던 부분이 바로 이거예요. 그전까지 거실, 베란다 빨래 건조대에 널고 사용해왔는데 저 먼지는.. 다 어디로 간 거였을까요? 물론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았으면 없었을 옷 섬유 먼지도 섞여있겠죠. 그렇지만, 그럼에도 저렇게 새까만 색과 머리카락 그리고 사람 비듬 같은 그런... (흐흑) 그나마 베란다가 있어서 거기서 말리면 낫겠지만, 지금 저희 집은 베란다도 없어서 방 하나에서 말리거든요. 그럼 저 먼지가 다 집에 둥둥 떠다닌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그래서 저는 다시는 건조기 없는 삶으로 못 돌아갈 것 같아요.

물론, 건조기 쓰면서 옷이 줄어든 적도 많아요. (ㅜㅜ) 어떤 브랜드의 면티는 만드는 방식이 처음에 똑같은 사이즈의 옷을 만들고 그다음 늘려가면서 S, M, XL을 맞춘다고 해요. 그런 건 바로... 손바닥만 하게 줄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편한만큼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조금 있어요. 옷도 골라서 넣어야 하고 먼지 거름망도 항상 청소해줘야 하고. 그렇지만 매번 빨래를 옷걸이에 널고, 빨래 먼지 집안에 휘날리고, 여름에 꿉꿉한 냄새나는 것보다는 전 그 불편을 택하겠습니다.

 

특히 매일 나오는 타월은 건조기 압승이에요. 햇볕에 바싹 마른 거친 느낌 아니고 보송보송하고 부드러운 느낌이에요.

삼성 건조기 먼지 거름망 빼는방법

 

건조기 반절도 안채우고 돌렸는데. 이정도면 양호한 편입니다.

앞으로 사용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내용의 리뷰를 남기도록 할게요.

역시, 비싸게 주고 샀으니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삼성 그랑데AI 올인원 세탁기 건조기가 궁금하셨던 분들,

세탁기와 건조기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꾸욱 부탁드립니다. 히히!

 

  직접 체험한 것만 리뷰하는 아침 노을의 사적인 리뷰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