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HD와 정서불안 아이 양육일기

아홉살 아들의 ADHD, 분노, 정서 불안을 대하는 워킹맘 엄마의 여러가지 관점 그리고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 마흔 수업.

by 아침노을 2023. 5. 4.

아이의 풀베터리 검사 결과로 ADHD, 불안, 분노가 심하고 놀이치와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들은날에 돌덩이로 머리를 쿵 하고 맞은 느낌이였다.

 

뭐가 잘못된것지? 그동안 내가 뭘 잘못 살은거지?

정돈이 안된 느낌을, 글자로 하나씩 하나씩 떨어트려본다.

 

욕을하고, 손을 빨고, 동생에게 거칠게 대하고, 하고싶은대로 안되면 발로차고, 화가나면 제어를 못하는 이런 행동들이

정도를 벗어난다고 생각했지만, 병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풀베터리 검사결과 아이의 그림, 서술, 그림 묘사등에 대한 서술지를 보고, 최종 진단을 받았을떄 심장이 쿵 하고 내려앉았다. 일하는 엄마라 아이와 보낸 절대적인 시간 부족이였을까? 그나마도 있던 시간에 내가 큰 상처를 줘 온걸까? 뭐가 먼저 문제였을지 모르지만 아이는 참 많이 상처받고, 화가나있고 그런 상태였다.

 

상담심리사를 하는 아는 지인은 나에게 휴직을 하고 아이에게 집중할 것을 권유했다. 그렇지만 그건 나에게 생각보다 너무 복잡한 문제다.  당장 부모님의 용돈도 걱정이고, 내가 시작한 내 꿈을 향한 공부도 문제고, 무엇보다 내ㅇ가 가장 행복해하고 자존감을 확인받는 커리어를 포기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도움이 되는 상황이 안될것 같다.

 

공교롭게도 '김미경 선생님의 '김미경의 마흔 수업' 을 완독한날.

아이의 ADHD, 불안, 분노의 심리 검사 결과를 들은건 아버지의 폐관상동맥 경화증으로 인한 대학병원 진료 전날이였다.

 

그동안 책에서 읽은대로 직면한 현실을 정리해보자.

1. 내가 직면한 사실

첫째, 아이는 ADHD, 분노, 불안 의 증세가 있고 놀이치료, 엄마와의 질적인 시간, 정서적 안정과 돌봄이 필요하다

둘째, 아버지는 폐 CT결과 폐 관상동맥 경화증을 진단받으시고 대학병원 진료를 시작하셨다.

셋째, 나는 최근에 월급쟁이부자들의 시스템 구축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위한 공부에 몰입하고있다.

넷째, 회사의 같은팀 동료가 퇴직을 통보했고 5월말까지 나온다고하고 업무는 지금보다 늘어날 것 같다.

 

2. 불행한 관점의 문제 해석

첫째, 왜 하필 나에게 , 우리 아이에게 이런일이 벌어진걸까? 내가 뭘 잘못한거지? 우리 아이 잘 클수있을까?

둘째, 큰일이 나면 어쩌지.. 정말 너무너무 두렵고 무섭다. 

셋째, 나는 왜 내가 원하는걸 이루려고 할수록 죄인이 되는걸까? 앞으로 지금처럼 몰입할수있을까?

넷째, 휴.. 업무가 늘어나겠네.

 

3. 감사한 관점의 문제 해석

첫쨰,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다. 그나마 지능이 높게나와 다행이다. 정신과 진료/놀이치료를 받을 수 있는 자금이 있어서 다행이다. 병원과 상담 클리닉에 빈 시간이 있어서 감사하다. 우연치 않게 알게된 영어학원 원장님의 위로를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그리고 이 문제를 같이 논의하고 나와는 달리 침착하게 문제를 바라보는 배우자가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 

 

둘째, 아주대학교 병원 예약이 6월 말에나 잡힐 것 같았는데 한 달이나 앞당겨져 진료를 받을수 있어서 너무너무 감사하다. 검사도 5월 10일에 할 수 있고, 검사 결과도 바로 나오게 해주신다는 좋은 의사 선생님이 계셔서 너무 다행이다. 아주대학교 병원이 집 근처여서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발견하게 되서 정말정말 너무너무 다행이다.

 

셋째, 그래도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서 다행이다. 전처럼 몰입의 양이 줄어들수는 있지만 그래도 루틴을 지킬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어머니가 계셔서 다행이다. 나의 의지가 꺾이지 않아서 다행이다. 새벽 기상의 소중함을 지금 느끼게 되어 너무 다행이다. 과제 우수자로 이 시점에 튜터님과 만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다. 이 시점에 멘토코칭, 돈독모등을 통해서 선배님들과 소통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어서 다행이다.

 

넷쨰, 같이 일하는 회사 동료들이 같은 워킹망 선배들이라 마음에 안정이 온다. 일이 늘어나서 당장은 힘들겠지만 그래도 서로 이해하고 의지 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어쩌면 여기서 위로 받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4. 앞으로 균형있게 지켜야할 행동 설정

 

첫째,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놀이치료에 가야한다.

나는 앞으로 세 달간 매주 수요일 오후 반차를 신청하고 아이에게 몰입할 예정이다.

둘쨰, 일요일 저녁 아이와 30분 공놀이를 할 것이다.

셋째, 월,화 요일에 아이와 단 둘이 독서실 데이트를 할 것이다.

넷째, 매일 아침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안부 인사를 할 것이다.

다섯째, 새벽 5시-8시, 매일저녁 7시-9시 평일 5시간, 일요일 full day 에 투자시간에 몰입할것이다.

여섯째, 토요일은 무조건 팸데이로 정할 것이다.

일곱째, 회사 업무는 9시-6시를 철저하게 지킬 것이다.

여덟째, 휴직을 하지 않고 밀도있는 시간을 지키기위해 치밀하게 계획 할 것이다.

 월 재택 + 독서실 데이트 +  과제 

 화 출근 *필요시 야근 + 과제 

 수 새벽 출근 후 반차 + 임장

 목 재택 후 다연픽업 + 강의

 금 출근 + 임장

 토 팸데이

 일 full day 임장 + 임보

 

 

"OO야, 넌 정말 특별한 아이야.

니가 지금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니가 문제가 있는 아이가 아니라

다만,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늦은것 뿐이댜.

대신 너는 다른 아이들이 갖지 못하는 창의적인 눈, 똑똑함을 갖고있어.

그래서 넌 보물같은 아이야. 지금 니가 불편한건 걱정하지마.

엄마아빠와 널 사랑하는 온 가족이 널 위해 노력하고 기도할거야.

그러니 우리 같이 이 길을 헤쳐나가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