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습관_ 100권 독서일기 도전

19.[타이탄의 도구들] 월급쟁이 부자들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44조 아침노을 1주차 독서후기 과제

by 아침노을 2023. 11. 18.

월급쟁이 부자들의 열반스쿨 중급반 조 편 성반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작년 8월부터 수강 중인데 투자를 넘어 삶을 퀄리티 있게 사는 방법을 전반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열반 중급반은 4주에 걸쳐 투자 전반에 걸친 강의를 들으면서 주 1권의 독서를 읽고 독서모임을 하고 독서후기를 남기는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과정입니다. 오늘, 토요일 아침 7시부터 11시까지 네 시간 동안 조원분들과 같이 독서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처음 만난 사이였지만, 공통 주제와 관심사가 있어서인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한 달 동안 오프라인 3번, 온라인 1번의 모임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다음 모임도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오늘은 1주 차 과제 타이탄의 도구들 책을 읽고 독후과제를 남깁니다.

 

독서후기 양식은 나눠주신 양식을 사용했습니다. 양식대로 하다보니 책을 다시 보게 되고 머릿속에 내용들이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1 회독, 독서모임, 독서후기를 작성하니 책이 정말 제대로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페리

3. 읽은 날짜: 2023.11.13-17

4. 총점 (10점 만점): 10/ 10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2장 언제나 가능한 것을 시작하라

#타인이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것 #나에게 가치있는 일 #언제나 가능한 것 '노력'

"가치 있는 일을 할 때 우리는 바뀐다. 그러면 가치 있는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가능한 일'을 해야 한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다른 사람이 갖지 못한 것을 갖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건 가능하지 않은 일이다.

이런 면에서는 남들과 경쟁할 수 없다. 하지만 언제나 경쟁이 가능한, 성공에 있어서 진정으로 평등한 측면이 하나 있다. 

바로 '노력' 이다. 옆에 있는 사람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건 언제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많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싫어하는 일을 빨리 해치우는 건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13장 타이탄들은 왜 아침 일기를 쓰는가

#인생에서 필요한건 '관리'가 아니라 '정복'이다.

혼란스러운 생각들을 차분히 내려놓는 아침 일기는 지금 당장의 삶에 필요한  '한 걸음'을 제공한다. 직면한 문제들과의 타협이 아니라, 그것들을 넘어서는 '극복'을 제시한다. 적당한 수준의 성공으로 생긴 족쇄를 푸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자기 전에 생각할 거리를 정하고 자자. (자는 동안 뇌가 일하도록)

 

Chapter2.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2장 오늘도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두려움과용 기는 함께 다닌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절대 매끄럽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너무너무 중요하다. 취약성을 드러내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말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할 이유가 아니다.

 

내가 가장 잘하는 것 중 하나는 할까 말까 주저할 때 그냥 하는 거다. 나도 어렵다. 그러나 한 번 두 번 하고 나니 할까 말까 중 '할까'를 해서 해놓은 일들이 나에게 자신감을 심어준 경험이 너무 많다.

 

임장을 갈까? 말까? 강의를 들을까? 말까? 조장을 할까? 말까? 전화임장을 할까? 말까? 글을 쓸까? 말까?

그럼 그냥 하는 거다. 그래야 남는다는 걸 깨달은 게 지난 1년의 수확.

 

 

13장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라, 14장 내 자리를 만들어라

#매일아침 '행복을 위해 집중해야 할 것이 무엇이지?"로 하루를 시작하자. #집중력이 중요하다 #생각 떨어트리기 연습

#5년의 카운트 다운을 만들어라

 

무엇보다 '아침'은 하루를 잘 보내기 위해 너무너무 중요한 시간인 것 같다.

어쩌다 늦잠을 자서 허둥지둥 시작한 하루는 온종일 정신이 없다. 그래서 요즘의 아침 루틴이 너무 좋다.

눈 뜨자마자 수영, 사우나, 독서, 할 일계획을 하고 시작하는 하루는 달라도 많이 다르다.

 

18.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겨라

 #나와의 약속을 적은 쪽지 #Good을 넘어 Great가 되어라. 자신의 일에 영혼까지 갈아 넣어라

가장 공감이 되는 부분이다. 머릿속에 복잡하게 둥둥 떠다니는 생각들은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휘발된다.

작년에 처음 읽을 때도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이다. 그리고, 이 블로그를 개설하게 된 발판이 되기도 했던 글이다.

작년 8월부터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글이 뜸했지만, 몇 달 연속 매일 아침 글을 하나씩 쓰고 출근했었다.

그 행위 자체가 하루를 몰입으로 시작하게 하고 실속 있게 보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기록은 그 순간에는 낭비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이 시간에 다른 것에 힘쏟는게 나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떄도 있다.

하지만 기록의 힘은, 그 순간이 아니라 미래에 나타난다.

지금도 월부 카페에 업로드한 나의 과제들은 내가 힘들고 멈추고 싶을 때 원동력이 되어준다.

 

인생의 카운트 다운이라는 개념. 한 가지 분야에서 정상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5년.

그럼 주어진 과제를 해치워야 하는 학창 시절을 빼고 나면, 본격적으로 목표를 위해 몰입하는 건 빠르면 20대 중반, 보통은 30대 초반일 것이다. 80세라고 쳐도 5년으로 나누면 10번. 10번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기회들이 주어진다.

 

나는 30대 후반으로 30-35년은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고, 육아를 했다. 36-40세 중반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나의 목표는 현재진행형이다. 때로는 아무리 팔을 휘저어도 뒤로 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막다른 곳에서 허우적 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많이 든다. 그러나, 이제 그때 어떻게 빠져나와야 하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나이를 먹는 것보다 열심히 살아낸 날들이 많아지면 쌓이는 노하우가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책을 읽고 '기록'에 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지금의 고민은 Good에서 Great로 어떻게 넘어갈 수 있을까?이다.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를 더 생각하게 되는 요즘이다. 

 

Chapter 03.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09장아무것도 하지 않는 즐거움을 찾아라

#난 정확히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바쁘다면서 탄식하는 사람들은 자진해서 바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발적으로 일과 의무를 맡거나 아이들에게 온갖 수업과 활동에 참여하라고 '격려' 하는 이들이다. 온갖 수업과 활동에 참여하라고 '격려'하는 이들이다. 그들이 바쁜 이유는 스스로의 야망이나 추진력, 불안 때문이다. 그들은 바쁨에 중독되어 있으며 바쁘지 않게 될까 봐 몹시 두려워한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지금 정확히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26장. 디로딩 타임을 가져라

#디로딩타임 #반응적인 삶 #생각주간

촘촘하게 짜인 계획과 일에서 잠시 물러나 컨디션을 조절하고 회복하는 행동을 '디로딩이라고 한다. 

매일 아침 간단한 일기를 쓰고, 차를 마시고, 명상을 하는 것도 디로딩의 좋은 예다.

작은 성과들을 차곡차곡 쌓아가되, 이것들을 꿰어 빛나는 보배로 만들 수 있는 큰 생각을 할 시간을 의도적으로 내야 한다. 

쉴 새 없이 메일함을 비우면서 원하는 삶을 살겠노라 말하는 건 공허한 메아리다. 

 

너무 공감이 된다. 회사생활에서 메일함은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잡아먹는 귀신이다

핵심업무는 집중력이 필요하다. 메일을 쳐내는 하루의 끝엔 언제나 좌절감이 몰려왔다.

그래서, 아침시간은 너무 중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매일 아침은 정말 중요하다. 아침을 잘 보내야 한다.

2. 기록은 정말 중요하다. 기록을 잘해야 한다.

3.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3분만 빌어줘도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4. 실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삶을 '관리' 하는 차원에서 '정복' 하는 차원의 목표와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의 내 시간이 타인을 위한 '반응적인' 삶인지, 나를 위한 '능동적인' 삶인지를 항상 의식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의식은 너무 중요하다. 아침 루틴에 아침일기를 추가하고 저녁에 잠들기 전 생각할 거리를 생각하고 자자.

    이것은 하루를 잘 보내기 위해 정말 필요한 행위이고, 디로딩을 하는 소중한 시간이다.

    ' 나의 목표가 아니라 타인의 목표에 따르는 '반응적인' 삶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하자.


2.'행복'은 나를 중심으로 놓을 때 시작한다. 

   매일 아침 '오늘 행복해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적고 실천하자.

 

3. 오늘의 할 일 목록 대신에 오직 나만의 할일 목록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메일함을 빠져나와 오직 나만의 할일 목록을 만들고 지키자.

 

4. 다른 사람의 행복을 10초씩 3분간 빌어주는 하루를 시작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집중력이 강한 사람은 항상 여유롭다. 그리고 강한 집중력은 글쓰기를 통해 키울 수 있다. 마리아는 이런 글쓰기에 큰 도움을 얻는 두 가지 기술을 갖고 있다. -p.228-

 

(p.322) 무위는 단순히 휴가나 탐닉, 나쁜 것이 아니다.

비타민D가 우리 몸에 더러운 것처럼 무위는 우리의 뇌에 꼭 필요하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구루병에 걸려 신체가 변형되는 것처럼 무위가 부족하면 정신적인 고통이 초래된다.

무위가 주는 공간과 고요함은 일상에서 잠시 물러나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연결 고리를 우연히 찾아 여름날의 번갯불처럼 번쩍하고 영감이 떠오르기를 기다릴 수도 있다. 

제한된 시간을 가장 훌륭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내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인생은 바쁘게 살기에는 너무 짧다.

 

(p.316) X'공개적인 비난을 삼갈 것' 타인을 비난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중독되기 쉬운 나쁜 습관이다. 내가 내뱉은 부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망치거나 그의 마음에 깊이 상처를 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상대를 비난하는 순간, 내 마음과 시간에도 상처가 생겨난다. 다만 우리는 그것을 의식하지 못할 뿐이다.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타인을 공격할 때마다 우리는 한 명 한 명 내 목숨을 구해줄 수도 있는 귀한 사람들을 잃는다. 세상에 그것보다 더 큰 상처와 실패는 없다. 낯선 사람을 따뜻하게 맞이하라.. 그는 변장을 한 태 당신을 찾아돈 천사일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p.312) 꿈은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을 그냥 상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목표는 그걸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노력해 마침내 이루는 것이다. 내게 성공의 본보기가 되어주는 사람들은 모두 조직적인 목표를 갖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탁월한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다. 

 

(p.180) 언젠가 꼭 할 것이지만 때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장단 하건대 좋은 타이밍은 없다.

당신은 그저 다르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무서울 뿐이다. 행동하지 않음에 따르는 비용을 측정하고, 가장 두려운 실수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는 사실을 깨닫고, 남보다 앞서가는 사람들이 가진 중요한 습관을 길러라. 바로 '실천'이다.

 

(p.234)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봐 전전긍긍하는 대신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진리를 얻었다.

상대의 감정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결정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행동도 없다는 사실 또한 배웠다. 

 

(p.246) 다른 사람과의 약속처럼 자기 자신과의 약속 또한 명확하게 '시각화' 해서 상기시키면 실행력이 매우 높아진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거나 휴대폰 알람 메시지로 만들지 말고, 손으로 직접 쓴 쪽지를 자신에게 주어라. 이 작은 노력 하나로 마이크 비비글리아는 배우들 사이에서 가장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받았다. 

 

(p.144) 캔버스 전략의 핵심은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얻는 것이다.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에 대해,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나 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궁리하는 동안 당신은 다양한 해결책을 검증할 수 있다.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이 당신의 소문을 듣고 찾아와 관계를 맺게 된다. 미래에 큰 자산이 되는 '호의와 신용'의 잔고가 쌓이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