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습관_ 100권 독서일기 도전

20.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님- 3회독. 읽을때마다 다른 부분이 와닿습니다.

by 아침노을 2023. 11. 20.

너나위 멘토님이 집필하신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세 번째 읽었습니다. 총 6개의 챕터로 이뤄져 있는데 읽을떄마다 와닿는 챕터가 다릅니다. 이번이 세 세 번째 인데 세 번째 읽었을 때는 세 번째 챕터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부분이 와닿았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님, RHK

3. 읽은 날짜: 1독 22.7월, 2독 22.10월, 3독 23.11월

2독 독후감 : https://cafe.naver.com/wecando7/6920083

4. 총점 (10점 만점): 10/ 10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3. What. 평범함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저평가 #아는지역 #생산자

월급쟁이 부자들의 시스템 투자 방식의 살아있는 신화와 같은 너나위 멘토님의 실전투자 스토리. 시기별로 직접 투자한 사례에 대해 시기, 이유, 저평가 판단의 이유, 지역등의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어서 간접 투자 경험을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15년 늦겨울 1기 신도시 의왕일대, 16년 여름 광명, 구로, 금천, 16년 1월 수지구 19년 의왕시등 연도별로 실제 투자 사례가 나와있다. 2008년에서 2012년은 전세와 매매가 동시 하락 하는 시기였고, 13년은 침체에서 회복으로 전환되는 시점을 지나, 14년 이후 전세가가 점점 오르면서 투자하기 좋은 시장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보면서 나는 그때 무얼 하고 있었나 하는 한탄이 잠시 스쳐갔다. 

 

[Chapter4. Concept.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시스템투자 #적은투자금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여러 가지 투자 방법 중에 아파트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그 투자방식은 여기서 처음 소개 된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에서 오랫동안 전해지던 투자법이고 효용을 보인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그 투자를 진행할때 정말 중요한 세 가지 투자 기준이 있다. 첫째 저평가, 둘쨰 적은 투자금 셋째 감당 할 수 있는 리스크이다.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특징은 '부동' 즉, 투자 대상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내가 직접 가야한다. 그 행위를 '임장' 이라고 하는데, '임장'은 그 투자 대상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기본적인 행위이다. 4장에서는 아파트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때 절대 지켜야 하는 세 가지 투자 기준을 이야기하고, 5장에서는 임장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강의를 듣기 전에 읽을 때는 그냥 쓱 지나갔던 내용들이, 강의를 여러 번 듣고 나서 보니 정말 내용이 여기 다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투자란 가치대비 가격이 싼 것을 사서 제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기다리는 것' 투자의 정의가 책 전반에 걸쳐 상세하게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하는 임장, 임보, 독서, 강의 모든 행위들이 이 투자 대상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실력을 쌓는 행위라는 것을 깨달았다.

 

2. 특히 아는 지역을 발품을 팔아 늘리는 것이 너무너무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의왕, 평촌, 수지, 분당의 사례 모두 다른 지역을 발품 팔지 않았다면 그때 그 저평가 지역을 찾아내고 확신의 찬 투자를 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다시, 지금 당장 투자가 어렵더라도 아는 지역을 늘리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꺠달았다.

 

3. 결국 행동, 실천이 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지출을 파악하고 종잣돈을 모으고 아끼고 투자하고 등등 일련의 한 단계 한 단계 과정들은 내가 행동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하루하루는 하나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달성해 나가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된 시간. 오늘의 실천이 없으면 바라는 내일도 없다.

너나위 멘토님도  2016년 전세금을 자산 재배치해서 1.72억의 투자금을 만들고 진행하셨는데 투자공부 9개월 만에 확신이 생기셔서 하신 결단이라고 한다. 나는 14개월이나 지나가는 시점인데, 반성이 되기도 하고 자극이 되기도 하는 부분이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 관련 도서 100권 읽기  (현재 41/100)

2. 한 달에 하나 임장 지역 늘리기

3. 시세트레킹 놓치지 말고 하기

4. 12월 지출 항목 재정비 / 종잣돈 규모 점검하기

  독서 리스트 완독 후기
1 멘탈의 연금술, 보도섀퍼
2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지음
3 세이노의 가르침
4 월급쟁이의 첫부동산 공부(마중물 지음)
5 부동산 소액 투자의 정석('19.10) 김원철 지음
6 부동산 폭등장이 온다. 이현철 지음('20.10)
7 10년동안 적그맊에 모르던 39세 김과장 은 어떻게 1년만에 부동산 천재가 됐을까?('18.9) 김재수  
8 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22.6) 박성현 지음  
9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10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부동산)
11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12 본깨적
13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14 원씽
15 역행자
16 아주작은습관의 힘
17 보도섀퍼의 돈
18 레버리지
19 돈의 속성
20 웰씽킹
21 부의 추월차선
22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23 일독    
24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25 아이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6 부자의 언어
27 그릿  
28 부동산변곡점이왔다.
29 모든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30 김미경의 마흔 수업
31 부자아빠가난한아빠 O O
32 억만장자씨크릿 X X
33 도둑맞은집중력 O O
34 다섯가지사랑의 언어 O O
35 다섯가지 사랑의 언어 자녀 O O
36 성공의 공식 포뮬러 O O
37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O O
38 고수의 설득법 O O
39 댄 앨리얼리 부의 감각 O O
40 보도섀퍼의 돈 O O
41 타이탄의 도구들 O O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30) 쉽게 말해, 저평가란 가치대비 가격이 저렴한 것을 뜻한다. 가치와 가격, 두 가지 요소로 판단을 할 수 있기에 어떤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알려면 그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결국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 그것이 부동산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P.132) 당신이 두 발로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해당 물건 주변의 직장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교통은 ㄴ어던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며, 자녀들을 어떤 학교와 학원에 보내는지 알아봐야 한다. 이것이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라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 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 사실을 깨닫게 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P.161) 나는 시장을 예측하거나 예단하지 않는다. 대신 언젠가 될지는 모르지만, 가 치 대비 싼 가격의 물건을 사서 그것이 스스로 제 가치를 찾아가는 시기까지 즐겁게 생활하며 기다리는 투자를 많이 한다.

 

(P.163)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는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발로 걸어야 아는 지역이 된다. 이는 지역이 많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 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물건 중 어느 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다.

 

(p188) 지출하는 건 똑같다. 그 지출의 대상만 앞서 말한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경험해 본 결과, 투자를 통해 얻은 만족감은 옷이나 차나 시계를 샀을 때 얻을 수 있는 만족감과 비교할 수 없었다. 나는 진심으로 당신이 그 기분을 느껴보길 바란다.

 

(p.192) 투자를 준비한 지 9개월쯤 지난 시점이었다. 최소한의 실력과 상황을 만들고자 무척 애를 썼다! 첫 투자에 나서기 전 경제 및 투자 관련 도서 100권 이상 읽었고, 10 여기의 강의를 수강해 부동산 투자의 이론과 지식을 쌓아나갔다. 그 기간 50명 이상의 투자 동료들을 만났으며, 그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앞으로의 투자 여정에 함께 하고 싶은 동반자로 여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p.192) 투자를 준비한 지 9개월쯤 지난 시점이었다. 최소한의 실력과 상황을 만들고자 무척 애를 썼다! 첫 투자에 나서기 전 경제 및 투자 관련 도서 100권 이상 읽었고, 10여기의 강의를 수강해 부동산 투자의 이론과 지식을 쌓아나갔다. 그 기간 50명 이상의 투자 동료들을 만났으며, 그들에게 심뢰감을 주고 앞으로의 투자 여정에 함꼐 하고 싶은 동반자로 여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p206)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p.211) 이처럼 당신이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고자 한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 한다. 서울이나 광역시의 경우 구 단위로 5곳, 그 외 지역의 경우 시 단위로 5개 이상의 지역을 선정해 알아가라. 그리고 그 안에서 가치 대비 싼 물건을 찾고, 그들 중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드는 물건에 투자하라.

 

(p.231) 투자 역시 다르분야의 일처럼, 경험이 쌓일수록 실력도 좋아지게 마련이다. 즉, 똘똘한 한 채에 투자하면 단 한 번으로 성패가 결정되지만, 소액으로 채수를 늘려가며 시스템을 만드는 투자를 하면, 회를 거듭할수록 이전 투자에서 잘했던 것은 더욱 발전시키고 실수한 것은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렇게 얻은 투자의 기술은 마치 자전거 타기처럼 습관으로 몸에 익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평생 활용할 수 있는 무형의 자산, 즉 투자 실력이 되는 것이다.

 

(p.231) 투자 역시 다르분야의 일처럼, 경험이 쌓일수록 실력도 좋아지게 마련이다. 즉, 똘똘한 한 채에 투자하면 단 한번으로 성패가 결정되지만, 소액으로 채수를 늘려가며 시스템을 만드는 투자를 하면, 회를 거듭할수록 이전 투자에서 잘했던 것은 더욱 발전시키고 실수한 것은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렇게 얻은 투자의 기술은 마치 자전거 타기처럼 습관으로 몸에 익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평생 활용할 수 있는 무형의 자산, 즉 투자 실력이 되는 것이다.

 

(p.244)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매우 중요한 이야기이니 꼭 명심하길 바란다. 2년마다 꼬박꼬박 언제나 전세가가 오를 것이라고 확신해서는 안된다. 

 

(p.245) 주변 지역에 3~4년 이상의 장기간, 해당 지역 인구의 1% 이상의 규모로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짐>

나도 이런 실력을 쌓고 싶다. 자전거 타기, 수영, 운전처럼 매일 하다 보면 몸에 배어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도 알 수 있는 경지에 오르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