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습관_ 100권 독서일기 도전

24. 웰씽킹 독서 후기

by 아침노을 2023. 12. 5.

안녕하세요. 기필코 끝까지 해내는 아침노을입니다. 오늘은 월급쟁이 부자들 열반기초 중급반 4주 차 독서과제 '웰씽킹' 독서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웰씽킹 

2. 저자 및 출판사: 켈리 최 지음, 다산 북스

3. 읽은 날짜: 1 회독 2022.11.5~11/13, 2 회독 2023.12.03-04

4. 총점 (10점 만점): 10/ 10

웰씽킹 저자 : 켈리 최, 다산 북스

STEP2. 책에서 본 것

원하는 꿈을 이루고 진정한 '부자의 삶'을 이룬이 가해주는 삶의 기술, '웰씽킹'. 잠재의식을 내 의도대로 활용하는  '웰씽킹'의 중요성과 방법 

[제1부 : 인생의 밑바닥에서 싹튼 부의 씨앗]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웰씽킹'이 탄생 배경과 부를 이루기 위한 기본개념들을 설명한다.

#결단 #행동 #생각파워 #100일의 선언문

가난한 어린 시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저자의 원동력이 되었던 '웰씽킹'의 탄생 배경을 전한다. 또한 저자가 갖고 있는 삶의 철학과, 태도를 통해서 진정한 부를 이룬 사람으로부터 나의 삶의 태도에 반영할 여러 가지 팁들을 배웠다. 지출금액을 파악하고, 종잣돈을 모르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부의 기본 방법부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 단계 한 단계 벽을 깨운 경험을 통해서 살아가면서 내리는'결단'의 중요성과, 그 '결단'을 의미 있게 하는 '행동'의 위력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잠재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알게 되었다., 그것이 우리의 매일에 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함으로써 단지 '확언'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하는 필수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제2부: 부를 창조하는 생각의 뿌리 웰씽킹]
본격적으로 '웰씽킹'을 실천하는 방법과, 각각의 단계가 어떻게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인생의 수례바퀴, 생각의 뿌리, 웰씽킹의 여섯 가지 시각화 방법, 확언과 선언

제2부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를 위한 생각의 뿌리는 어떻게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 웰씽킹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시각화를 하는 여섯 가지 방법 등 바로 실천 가능하고 실천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해준다.

 

부를 이루기 위한 생각의 뿌리 일곱 가지는 핵심가치(내가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결단, 선언, 믿음, 신념, 확신, 질문. 난 그중에서 '결단'이 가장 인상 깊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나의 '행동'이 있어야 가능한 것들인데, 그 '행동'을 이끌어내는 가장 직접적인 내적 동인은 '결단'에 있다고 생각한다. '신념' 부분에서는 24시간 중에 최소 1시간 이상은 오로지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데 시간을 써야 한다는 부분이 공감되었다.

 

웰씽킹의 정수 여섯 가지 시각화는 다음과 같다. 이중 첫째부터 네 번째 까지는 성공한 모습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채우는 것이다. 그리고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는 비우는 시각화이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내 잠재의식에 쌓여있는 부정적인 것들을 비우는 것이다. 

 

첫째, 사회적으로 성공한 나의 청사진 시각화

둘째, 인생 영화감독 시각화

셋째, 이상적인 하루를 보는 아침 시각화

네 번째, 일을 이상적으로 그리는 긴장 시각화

다섯 번째, 비우는 블랙홀 시각화

여섯 번쨰, 비우는 저녁 시각화.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작년에 처음 읽을 때는 성공한 모습을 그리는 시각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일 년이 지난 뒤인 오늘 들으니 비우는' 시각화의 중요성을 재독을 하며 다시금 깨달았다. 나도 모르게 내 잠재의식에 쌓여있어서 불안하고 의심이 되게 하는 순간들이 있었는데, 책에서 나온 블랙홀 시각화를 통해서 없애야겠다.' 

 

2. 공부를 막 시작하고 책을 읽었을 때에는 꿈꾸는 다락방과 같은 단순한 '확언의 힘'을 이야기하는 책처럼 느껴졌었다. 그래서인지 내 성공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만 중요한 것이라는 교훈만 얻었었다. 그러나 두 번째 읽으니 이 책은 보다 근본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양서에서 읽었던 방법들이 공통점으로 나와 있었는데,

부를 이루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부를 이루고 진정한 생복 한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공통적으로 모아진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부를 이루기 위한 생각과 태도'는 생각보다 단순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를 꿈 꾸고 동경하는' 사람에 비해 '부를 이룬 사람이 적다는 점은, 그만큼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생각의 뿌리, 올바른 잠재의식 빌드업, 멘토와 앞서 부를 이룬 사람들의 지혜 등 지속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3. 특히, 내가 작년에 책을 읽은 뒤로 실천하고 있는 이상적인 하루 시각화는 상당히 효과적이다. 물론 되는 날 도 있고, 안 되는 날도 있지만 적어도 전처럼 안되는 날이 연속적으로 많이 일어나진 않는다. 매일 아침 사우나에서 나의 확언을 되뇌고, 하루의 원씽을 상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언제 할 것인지 하루를 한 번 보내는 것은 하루를 정말 잘 보내는 것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이제 저녁 시각화를 통해서 오늘의 감정을 비우는 연습을 해서, 아침엔 하루 시각화 저녁엔 저녁 시각화로 매일매일을 더 잘 보내기 위한 시각화를 적용해야겠다고 다짐했다. 

 

4. 인생의 수례바퀴를 하나씩 떠올리면서 나의 수례바퀴를 주의깊게 점검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부자' 가 아니라 균형 잡힌 삶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아는 부자' 가 되는 방법론을 알게되었다.

 

스스로 평가했을때 나의 수례바퀴는 현재로서는 다소 찌그러진 모습이었다. 다행히도 책에서는 이 수레바퀴에 모든 영역을 한 번에 끌어올릴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하나를 이루면 나머지 것들이 따라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나는 그게 개인 재정 상태라고 생각했다. 앞서 읽은 레버리지와 상당히 통하는 내용이었는데, 이처럼 대부분의 책에서 '삶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보면 살면서 가장 중시해야 할 '삶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다. 

 

5.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라 아이에게 '스스로 삶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생각파워'를 심어주어야 한다는 내용은 두 번째 읽을 때도 많이 와닿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 보세요.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아침에 반드시 하루 시각화, 자기 전에 저녁 시각화를 통해 하루하루를 밀도 있고 목표에 더 가까워지는 삶을 살아낸다
2. 나보다 앞서간 멘토님에게 배울 시 있도록 독서 / 강의  /코칭 등의 기회를 적극 활용한다. 

3. 매일 아침 백만장자 선언문 소리 내어 읽기 100일 도전!

4. 역시, 지출 통제는 가장 중요하다. 가계부 쓰는 것, 매월 지출 복기, 자산 복기 꾸준히 하자. 정말 중요하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1) 매일 조금씩만 성장해도 된다. 왜냐하면 성장은 복리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하루 1%만 매일 성장해도 100일이면 100%로 성장하는데, 오늘의 1%ㅇ 성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성장이 거듭되니 100일 후며녀 기대한 것 이상으로 성장해 있을 것이다. 아무리 부족하고 못난 인생이라고 하더라도, 멈추지 않는다면 5년 후에는 지금과는 완전히 다르인생을 살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목표 달성도 결국 지속과 해결이 관건이다. 포기하지 않는 것, 문제 앞에서 도망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완주는 가능하다. 단, 혼자서는 외롭고 지난한 길이 될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 곁에는 늘 훌륭한 스승이 있었다. 그러므로 성공을 원한다면 어떻게 할지 고미만 하지 말고 스승을 찾아 벤치카마킹하라. 스승의 시선으로 꿈을 향한 여정을 지속하고 문제를 해결하라.

 

(p.62) 성공으로 가는 길에 올라타는 건 매우 간단한 일이다. 문제는 지속과 해결이다.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포기의 욕망과 결정적인 순간에 일어나는 각종 사고를 통제할 수 없다면 우리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이게 멘토와 롤모델, 더 나아가서 그 분야 전문가의 코칭이 필요한 이유다. 멘토는 내 속에 잠재된 가능성을 볼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이다. 그래서 인생의 멘토나 롤모델을 찾아 조언을 구하고, 그들의 성공 방식을 이해하는 게 목표에 도달하는 지름길이다. 만약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진짜 부자를 멘토로 삼아야 한다.

 

 (p.130) 부의 습관을 장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강한 멘털이다. 부를 이루고야 말겠다는 뜨거운 의지가 있다면 그 의지를 지속시킬 멘털도 반드시 필요하다. 스스로 유리멘털이라고 자처하며 어떤 일을 지속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멘털은 결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멘탈은 삶에 주어진 미션들을 하나씩 해결하면서 강화시키는 것이다. 멘탈 트레이닝 이라는 말이 있뜻이 멘탈은 철저하게 훈련을 통해 강화된다.

-> 이 문구가 정말 기억에 남는다. 멘털 트레이닝. 멘털은 철저하게 훈련을 통해 강화하고, 삶에 주어진 미션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강화된다. 절대, 눈앞에 과제를 피해서는 원하는 부에 닿을 수 없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 습관

1.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데드라인을 정한다. 

3.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4. 액션플랜을 세운다. 

5. 나쁜 습관 세 가지를 버린다. 

6. 보이는 곳마다 한 문장으로 정리된 꿈을 적어둔다. 

 7. 매일 꿈을 100번 이상 외친다. 

 

(p.135). 통제력이란 내가 원하는 삶에 도달하기 위해 아주 조금씩 나아가는 힘이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새로운 판도를 여는 힘이다. 만약 잘되는 것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나의 마음가짐이 올바르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흐트러진 마은 가짐으로는 뜻을 이룰 수 없다. 당신 인생의 주인은 바로 당신이다.

 

(p.188)그러나 삶에 부를 스며들게 하려면 더 많은 것을 끌어당기며 똑똑하게 살아야 한다. 그 방법이 웰씽킹이다. 나는 웰씽킹을 삶에 철저하게 적용했고 그 결과, 단 몇 년 만에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었다. 그 죽도록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삶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꺠달았따. 밭을 가는 소처럼 우직하게 나아간다고 부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p.195) 어쩌면 당신도 '나는 절대 할 수 없어'라는 말뚝에서 도망치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닐까. 충분히 그것을 뽑아내고 푸른 평원으로 나아갈 수 있음에도, 스스로를 구속하고 있는 건 아닐까. 시각화는 당신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드는 말뚝을 오직 당신의 힘으로 뽑는 일이다. 당신의 삶에 새로운 에너지와 기운을 집중시키고 마침내 자율 얻는 일이다. 무엇보다 당신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마음껏 상상하며 온 우주의 기운을 수용하는 일이다.

 

(p.214) 블랙홀 시각화를 실천하지 않을 때는 자꾸만 떠오르는 불필요한 생각들이 나를 괴롭혔다. 내가 생각하려고 한 것도 아닌데 계속 생각하게 됐다. 다시 가난해지고 또 사업이 망할까 봐 걱정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생각들이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블랙홀 시각화를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블랙홀 시각화는 2~3년 정도 수련한다고 마음을 먹고 시작하는 게 좋다. 나도 그렇게 실천헀다.

 

(p.222) 그러므로 믿음과 확신으로 무장하라. 당신이 믿고자 하는 것을 믿고 100일간 훈련하다 보면 놀라운 일이 생긴다. 알 수 없는 원인 때문에 그토록 밀어내고 믿지 못했던 나 자신을 신뢰하는 마음이 솟아나기 시작한다. 그러다 보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확신이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웰씽킹을 통한 잠재의식 구축이 너무 중요한 이유!

100일 동안 잠재의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확언은 너무 중요하다. 경험을 통해 3초마다 떠오르는 생각이 중요한 이유는 이 생각이 보내는 메시지 때문이다. 그 메시지가 나쁜 생각이라면 미래에 대한 불안이라면 포기의 종용이라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 인생의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할 것이다.

 

227. 하루가 시작 전에 긍정 확언을 실천하면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잘 휘둘리지 않는다. 내면을 긍정적인 상태로 만든 다음 하루를 시작하면, 일의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성장을 위한 과정으로 생각하며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것이 정말 중요한 지점이다.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우유가 되고 뱀이 마시면 독이 되듯이 같은 어려움을 어떤 자세로 수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진다. '어려움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 이것이 바로 아침 긍정 확언의 힘이다.

 

295. 행복한 일상 속에 있더라도 노력하지 않는다면 삶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그래서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다. 고난을 이겨내려면 살아야 할 이유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특히 당신이 유일무이하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존재라는 것을 스스로 믿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