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습관_ 100권 독서일기 도전

23. 레버리지, 롭무어, 다산 북스 독서후기] 하루가 당신을 관리하게 두지 말아라. 당신이 하루를 관리하라. 비전과 목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나의 행동의 촛점을 그 방향으로 맞춰야 한다.

by 아침노을 2023. 12. 2.

월급쟁이 부자들 열반스쿨 중급반 3주 차 독서후기 과제는 레버리지입니다.

하루가 당신을 관리하게 두지 말아라. 당신이 하루를 관리하라. 비전과 목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나의 행동의 촛점을 그 방향으로 맞춰야 한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롭무어

3. 읽은 날짜: 1독 2022.10.11~2022.10.13 , 2독 2023.11.30-12.1 

4. 총점 (10점 만점): 9/ 10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자기방식의 삶 #최소 노력의 법칙 #VVKIK

 

목표와 비전없이 시간을 흘러 보내는 삶이 아니라, 또렷한 자기만의 목표와 비전에 맞는 삶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 중요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들을 레버리지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생산성을 극대화 해야만 하는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앞서 읽은 원씽과 상당 부분 겹쳤다.

삶의 진행방향과 생산성을 점검하기위해 사용하는 도구로서 VVKIK를 소개한다. 

vision , Value, K(핵심 결과 영역), I ( 소득 창출 업무), K (핵심 성과 지표)

 

작년에 1회독을 할 때 세웠던 아래 VVKIK를 일 년이 지난 오늘 다시 보완하였다. 

1. Value
가족 > 건강 > 경제적 자유&통찰력 있는 투자자로서의 성공 > 여행
그러나 원하는 목표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자유 & 통찰력 있는 투자자가 1번이다.
우선순위는 유지하지만, 원씽에서 읽었던 것처럼 그 시기에 필요한 원씽을 위해 극단으로 치닫기 전까지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투자에 몰입하는 달에는 투자의 비중이 올라오고, 가족에 몰입해야 하는 달에는 가족의 비중이 올라온다. 결국 원씽에 나오는 저글링을 현명하게 해야 한다. 


2. Vision
경제적 자유를 위한 부를 달성하여 나와 내 가족이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살게 하는 것'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
이로인해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성공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


3. KRA(Key Result Area) 핵심 결과 영역 :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
앞마당 20개확보. 순자산 40억 달성의 시스템 구축
변동 없음

4. IGT ( lcome Generating Task) 소득 창출 업무
1) 임장 & 임보 :  2022- 2개월에 1개, 2023 1개월에 1개 -> 23년 12월 현재 앞마당 8개. 24년까지 10개 추가 목표
2) 독서 > 23년 12월 현재 독서 40권, 24년 독서 50권 추가 (주 1권)
3) 강의 : 실전 완수, 지투 > 23년 12월 실전 예정, 향후 지속 강의 수강
4) 투자 : 시세트레킹, 비교평가, 자산점검 

5. KPI (Key Performance Index) : 핵심 성과 지표 
1)연 6회 임보 작성 및 앞마당 만들기  > 23년 8개 + 24년 10개 목표
2) 연 1회 직원 채용. 10년뒤 현금흐름 시스템 구축  > 24년 5월 0호기 재계약 후, 투자금 규모 확정 및 1호기 투자
 

 

 

(p. 51) 자신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떄 사람은 자연스러게 몰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묵도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면 부정적 감정에 시달리게 된다.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고 있다면 자신의 행동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과 일치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라.

 

>> 내가 가장 경계하는 것은 아무 계획 없이 그냥 흘러간 하루에 대해서 자각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의 루틴과 목표를 생각하며 시간을 계획하는 습관이 너무 중요하다. 나는 매일 눈 뜨자마자 오늘의 계획을 세운다. 지켜지는 날도 있고, 이루지 못한 날도 있다. 이루지 못한 날들의 경우 잠들기 전에 마음이 매우 불편하다.

'과연, 내가 오늘 계획했던 것 말고 했던 일이 꼭 그때 했어야만 했던 일일까?' 어김없이 후회가 된다.'

후회는 자괴감으로, 자괴감은 다른 사람을 탓하게 되는 원망으로 악순환이 시작된다.

그러나, 반대로 임장을 가서 몇 십 킬로씩 걷고, 임보를 쓰며 연속 다섯 시간 앉아있는 등 몸이 고되지만 목표한 바를 모두 이뤘을 때의 뿌듯함이란 이루 말할 수었다. 또한, 언제 시간이 이렇게 되었지?라는 생각이 들 만큼 시간이 많이 흘러 있을 때가 많다. 이 문구를 읽으면서 내가 느꼈던 감정이 이해되었다. 내가 원하는 비전, 목표와 부합하는 행동들을 할 때 몰입되는 이유를 깨달았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내 하루를 나의 비전과 같은 방향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

 

(p.20) 만일 당신이 타인의 계획 속에서 움직인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레버리지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으로부터 돈을 벌고 있다. 

(p.57) 당신이 압도감이나 혼란, 좌절감을 느낀다면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그것은 당신이 하루 종일 일했지만 실제적으로 아무런 일, 적어도 당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지 못했다는 증거다. 당신이 최고 가치에 따라 살아가고 있는지를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점검해야 한다. 

 

>> 엄마, 며느리, 딸, 회사원 등등, 나에게는 여러 가지  사회적 역할이 있고, 나의 시간을 내가 오롯이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루종일 일했지만 실제적으로 아무런 일,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지 못하고 하루를 마감할 때면 정말 기분이 좋지 않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끌려 다니지 않기 위해 'No'를 외치고 '저는 다른 계획이 있어어요'라고 말하는 게 아직도 많이 어렵다. 그러나 그것을 못하고 내가 계획했던 것을 끝내지 못했을 때 자괴감이 더 힘들다. 특히 매일 점심시간마다 동료들과 수다 떨며 점심을 먹으러 가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는 게 매우 어렵다. 그러나 책을 보고, 그건  해야만 하는 일로 다짐했다. 

 

 [Chapter2. 새로운 부의 공식]

#유예된 자유 #주체적인 삶을 위한 감정 조절 #생산성 #소시지

이 장은 그동안 알고 있던 '부자가 되려면 열심히 일해야 해'라는 공식의 관점을 부수고, '또렷한 목표를 갖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내가 관리해야 할 영역들과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어떤 일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가야 할 것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특히 생산성과 우선순위, 한 번에 한 가지씩이라는 내용은 앞서 읽은 도둑맞은 집중력과 원씽과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었다. 다른 독서를 통해 같은 메시지를 들으니 그 방법이 올바른 방법이라는 것에 확신이 생겼다. 

 

(p. 76) 당신은 처음에 가장 낮은 성과를 얻기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것은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은 원래 공정하지 않다. 성과와 비례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마지막에 당신은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일을 수행하게 되고, 성과는 복리 효과로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 역시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 

(p.81)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모든 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싹이 나올 떄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이 많다. 변화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 인내하고, 배우고, 가장 중요한 것을 지켜라. 복리 효과가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는 당신이 그 일에 더 오래 머물수록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역전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역전되게 하는 것이 레버리지다.

 

>> '게으른 백만장자'. 불공평한 것처럼 보이는 이 단어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은 한 가지를 정하고 결실이 나올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몰입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관건은, 복리효과를 사용해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를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역전시키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 자체가 레버리지라는 것을 깨달았다.

 

(p.95) 유예된 자유/ 당신은 마치 소시지 기계에 들어간 것처럼 직업을 얻기 위해 공부하고, 말년에 약간의 자유로운 시간을 얻기 위해 삶의 대부분을 일하는 데 사용할 것이다. 

 

>> 소시지 기계...... 아찔하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는 생쥐 레이스라고 하더니.. 내가 그 레이스도는 생쥐이자 소시지라는 생각에 아찔해졌다. 그래서 더 정신 차리게 됨.

 

(p.96)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있다. 누군가가 달에 착륙하고, 모든 가정에 PC를 설치하고, 소아마비를 박멸하고, 백만장자가 되고, 세계 최고의 보디빌더, 최고의 출연료를 받는 배우, 주지사가 되었다면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 

 

(p.114)

비전과 가치에 따라 시간을 계획하지 않으면 세상이 당신을 붙잡고 이곳저곳으로 끌고 다닐 것이다. 당신이 먼저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계획의 일부가 될 것이다. 중요치 않은 일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단호하게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No'라고 말할 수 있는 결단력.

1. 점심시간에 전임하러 가야 하는데 갑자기 점심번개 치면 거절해야 한다.

2. 주말에 임장 가야 하는데 친구가 만나자고 하면 거절해야 한다.

3. 퇴근 후 임보 써야 하는데 야근각이면 뿌리치고 나올 줄 알아야 한다. 

하루가 얼음틀처럼 정확하게 블록화 되어있기 때문에 그 시간에 그것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시간을 빠듯하게 보내야 성장한다. 지금 아니면 나중에 하지 이런 생각으로 하면 안 된다.

 

'죽기 살기로 하지 않았어요. 죽자고 했어요.' -너바나 멘토님.

 

BM

1. 나의 최우선 비전/가치를 명확히 하고, 삶의 방향을 내가 주도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부를 달성하여 나와 내 가족이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살게 하는 것'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
이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성공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

2. 내가 비전을 향해 생산성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추가 :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 최저점 파악 / 유혹의 무균공간등 

   - 나는 새벽~오전에 가장 효율성이 높다. 5~7시는 가장 집중력이 떨어지고, 10시 이후는 정말 생산성이 덜어진다.

   

 

>>>>>>>>>>>>>>>>>>>> 1 회독 독서후기 <<<<<<<<<<<<<<<<<<<<

 

책 제목 저자/역자 출판사
레버리지 (17.5) 롭무어 다산북스
페이지 읽은기간 간단요약 키워드
247 2022.10.11~2022.10.13 세 종류의 시간 (소비/낭비/투자)VVKIK
본 것
Subject 내 삶을 내 비전과 목표를 향해 살아내기위한
마음가짐/구체적인 방법/시간에 대한 관념과 태도(낭비/소비/투자) 를 알려주는
삶의 철학이 담겨 있는 책.
keyword
(핵심 키워드 3개)
자기 방식의 삶, 최적화된 삶. 낭비된 시간, 소비된 시간, 투자된 시간
Impressive
pharase
1장.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30.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일을 아웃소싱하고, 당신의 이상적인 아리프 스타일을 창출하는 레버리지 철학을 가지고 당신의 방식대로, 당신의 의도대로, 계획에 따라 삶을 살아가라. 더 전략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일하고, 당신의 비전에 집중할 시간을 최대하 하고, 다순 작업과 시간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 그로부터 레ㅓ리지는 시작된다.

33. "초점을 명확히 해라" 당신이 해야만 하는, 당신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차별화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외의 일은 적당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것은 버려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것을 제외하라.

35.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어떤일을 하거나 어떠 사람이 되지 말자.
사소한 일을 포기하고, 당신이 모든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시간과 열정을 의미있고 사랑하는 일에 쏟으면 무한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51. 자신의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 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몰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면 부정적 감정에 시달리게 된다.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고 있다면 자신의 행동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과 일치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라.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74. 복리의 법칙처럼 당신이 어떤 일을 더 오래 할수록, 즉 끝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대의 이익과 가속도를 얻을 수 있다.
76. 처음에 가장 낮은 성과를 얻기위해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것은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은 원래 공정하지 않다. 성과와 비례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마지막에 당신은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일을 수행하게 되고, 성과는 복리효과로 증가할 것이다.
어떤 일을 뿌리도 내리기 전에 포기하지 말아라.

79. 한번도 그곳에 가본적이 없는 당신은, 앞에 무엇이 놓여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실수를 통해 배우면서 힘든 길을 가야한다.
80
.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 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 로 반전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직전에 포기해버리기 때문에 위대한 성취의 기회를 눈앞에서 놓쳐버린다.
81.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모든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이 많다.

124. "성공 중독에서 벗어나라"자신에 대한 칭찬과 보상 없이 과제에서 과제로 목표에서 목표로 달려가는 것은 자멸을 자초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목표를 찾는 사람은 영원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지나친 성공 지상주의 , 남에게 뒤지지 않으려는 욕망은 당신을 공허함과 허탈함에 빠트릴 것이다.

125. 당신이 하루를 관리하지 않으면 하루가 당신을 관리할 것이다. 하루에 열 네 시간을 일하고 밤 아홉시에 "내가 오늘 실제로 뭘 성취했을까?" 라고 자신에게 물었을 떄, 정신없이 바쁘게 일하기만 했지, 가치있는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보다 더 맥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당신은 시간을 관리할 수 없다
. 당신은 단지 삶을 관리할 수 있을 뿐이다.

계속 정신없이 산만하게 생활하면서 어제 무슨 일이 잘못되었는지, 내일 무슨 일이 잘못 될 것인지 걱정하지 마라.
당신은 시간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야 삶을 소유할 수 있다.
깨달은것
Motivation 유예된 자유는 원치 않는다. 하루 빨리 내 앞으로 가져오고 싶다.
마치 소시지 기계에 들어간 것처럼 직업을 얻기위해 공부하고,
말년에 약간의 자유로운 시간을 얻기위해 삶의 대부분 일하는데 사용하는 삶은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니다. 자유를 유예하지 말고, 짧고 굵게 올바른 방법으로 앞당기겠다.
Role model 1. 회사는 내 시간을 빼앗고 돈을 주는 자본주의 시스템에 불과하다.
어떤 감정, 희생도 내어주어서는 않된다. 착각하지 말자. 곁에 있다고 영원히 함꼐하는 것은 아니다. 월급은
내 인생의 시간을 나와 내 가치, 가족을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수단일 뿐이다.

2. 시간의 종류
1. 투자된 시간 :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것 (부동산이 대표적)
2. 소비된 시간 : 시간을 돈으로 교환하는 것. 기계적으로 일하는 것
3. 낭비의 시간 : 쓸데없는 일에 까먹는 시간
Knowledge 1. 내 비전/목표에 일치하는 핵심 영역에 투자하는 방법/마음가짐/당위성
2. 시간의 의미 : 투자, 낭비, 보존, 소비

부자들의 습관대로 지식을 쌓고,
최고가 되고 싶으면 최고에게 배우는게 정답.
적용할 것
Kaizen (개선) 1. "최적화된 삶" 을 위해 하루중 내 몰입도 정도에 따라 중요한 일을 배치해야겠다.
책에서는 핵심 결과 영역에 포함된 일정을 혼자 있을 수 있고 능률이 높은 시간,
몰입도가 높은 시간에 배정하라고 하였다. 행정적인 업무랑 긴급성과 중요성이
낮은 업무는 피곤이 몰려오는 시간에 베정. 계절적으로 우울한 시기에 휴가를 잡고 배고플때만 식사하기.
→ 할 일을 생각날때 마다 즉흥적으로 했는데, 중요한 일은 가장 몰입도 높은 시간으로 배치!
하는 것을 하게 되었다.

2. 일상적이고 사소하고 세부적인 일들은 대부분 핵심 결과 영역이 아니다. 의식적으로 물어라.
"이것이 내가 진정 하고 싶은 일인가?"
압도적 혼란, 좌절 느낀다면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고 있을 확률이 높다.
하루종일 일했지만 실제적으로 아무런 일, 적어도 당신에게 의미있는 일을 하지 못했다는 증거다.

3. 나에게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을 먼저 하는 것. -> 투자 공부
4. 처리할 일더미에서 나오는 유일한 방법은 당면한 과제에 완전히 집중하는것-> 업무중 핵심 과제들
5. 개구리를 먹어치우자. 지금 당장 하기 싫은 일을 1번으로 처리하라.
Idea 1. Value
가족 > 건강 > 경제적 자유&통찰력 있는 투자자로서의 성공 > 여행
그러나 원하는 목표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자유 & 통찰력 있는 투자자가 1번이다.
2. Vision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할 할 수 있는 삶.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성공한 투자자.
3. KRA(Key Result Area) 핵심 결과 영역 :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
앞마당 20개확보. 순자산 40억 달성의 시스템 구축
4. IGT ( lcome Generating Task) 소득 창출 업무
1) 임보 작성. 2022- 2개월에 1개, 2023 1개월에 1개.
2) 독서
5. KPI (Key Performance Index) : 핵심 성과 지표
1)연 6회 임보 작성 및 앞마당 만들기
2) 연 1회 직원 채용. 10년뒤 현금흐름 시스템 구축
3) 매일 독서 50p
Action 1. 투자에 몰입하는 시간 , 최소한 하루에 20%는 그 시간을 사수하자.
- 새벽 5시 - 8시 + 퇴근후 2시간 = 하루 5시간 확보
- 주 1회 임장 6시간

24시간의 20% = 4.8시간,7일의 20% = 1.4일, 30일의 20% = 6일.초 집중하면 목표에 다다를 수 있다.

2. 성과의 복리 법칙. 변화에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 인내, 배움.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 →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 로 반전되는 효과를 꼭 누리자.

초반에는 노력대비 성과가 안나오는게 당연하다.
열매를 맺기전에 다른 땅을 파러 떠나는 짓은 하지 말자.
어쨌든, 앞마당 20개는 만들고 보자.

3. 레버리지 일지를 위해
시간을 기록하자. 그리고 매 주 IGT(소득 창출 업무) 시간을 확인하자.

4.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자. KRA, IGT 에 집중할때 방해할수 없는 곳

5. "예열 단계 최소화. 몰입시간 최대화" ★
한 가지 일에는 30-90분 동안은 연속 집중하자.
어떤일이 끝낼 때까지 다음 일로 이동하지 마라. 이건 일종의 훈련이다.
여러 일을 한 꺼번에 하면 많은 일을 했다고 착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중간에 업무를 중단하거나 바꾸면 그떄마다 예열이 필요하다. 명백한 시간 낭비다.

6.6월 1일, 12월 1일 핵심 결과 영역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자.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1. 명확한 비전/목표/핵심성과/소득창출 영역 정의 → 하루중 가장 몰입도 있는 시간에 배치, 공간 마련, 주기적 점검(6개월에 한번씩)
2. 명확한 비전/목표/핵심 성과/ 소득창출 영역외에 다른 일들에 대한 해방
3. 시간의 세 가지 의미를 통한 앞으로 나의 시간 의미 계획. 낭비시간 없애고 /소비시간 줄이고/ 투자 시간 늘리고
4. 초기는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 라는걸 인정해야한다.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 경지에 이를 때까지 포기하면 안된다.
One message
나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나를 다름사람들과 차별화 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하루중 가장 몰입도 있는 시간에 해라.
그 외에 일은 적당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 것은 버러려라.
책 속의 책, 또는 연관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은 무엇인가? 추천 도서
원씽, 보도섀퍼의 이기는 습관
내 인생에 적용할 단 한가지
일상이/다른 사람이 나의 삶을 관리하게 하지 마라.
내가 내 시간을 관리해서, 비전/목표를 이루기위한 핵심 결과 영역을 기억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