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습관_ 100권 독서일기 도전

34.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전한길 님. 내 인생을 우습지 않게 하는 방법.

by 아침노을 2024. 4. 21.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전한길 님 지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작가 : 전한길 님, 출판사 21세기 북스

읽은 기간 ​ 23.7.19 - 7.24

내 인생을 우습지 않게 하는 방법. 매일 아침 내 목표를 적고,  매일 밤 목표를 달성하고 뿌듯하게 잠들기 위해 노력하자. 과도한 목표는 좌절을 안겨줄 뿐이다.120% 의 목표 설정하자.

나 스스로를 사랑하자. 매일 아침 나를 껴안고, 내 꿈을 말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도록하자!

 

항상 감사하자.  나에게 용기를 주는 동료,  가르침을 주시는 멘토님 튜터님  스치며 친절을 베푸는 모든이들, 곁에서 사랑과 힘의 원천이 되는 가족들에게 항상 감사하자. 감사일기는 매일매일 기록하자.

 

키워드 : 자기 확신, 메멘토모리, 인생은 월세를 미리 내는 것과 같다.

한줄평 :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 따갑고 따뜻한 조언이 가득하다.

 

본 것 :

1. 각자의 인생을 더 값지게 살아가고 싶을때 취해야 할 마음가짐과 정신상태

2. 성공과 성취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매 달 월세를 내는것 처럼, 실천으로 가득찬 매일을 쌓아올려 원하는 목표에 닿을 수 있다.

매 일, 매 주, 매 월, 매 년의 계획이 있어야 하고,

나의 매일은 그 매일의 계획을 달성하는 것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

3. 자조 섞인 나의 태도, 운에 기대려는 마음, 남에게 의지하려는 마음은 모두 버려야 한다.

'난 해낼 수 있다' 는 명확한 자기 확신만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동력이 될 수 있다.

4. 사람은 항상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나에게 가르침,

도움을 준 사람에게 커피 한 잔이라도 대접하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5. 행복은, 나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나온다. 나를 아끼고, 나에게 주어진 모든 환경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느낀 것 :

# '내 인생이 뭐 그렇지 뭐' 라는 말은 이제 그만.

실패를 마주 했을 때, 생각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내가 뭐 늘 그렇지' 라는 말은 행여라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내가 포기하기 전까지 게임은 끝난것이 아니다.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 것을 이루기 위해 한번이라도

인생의 100일이 없는 것처럼 몰입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은 인생의 깊이를 다르게 할 것이다.

 

# '엄마 말고, 딸 말고, 며느리 말고, 노을과장 말고, 나. 내 인생 말입니다.'

'내 인생' 이라는 단어를 오랜동안 생각 하지 않고 살았던 것 같다.

나를 아끼는 방법 또한 사치라고 느끼고 산지 오래되었다.

매일이 치워야 할 숙제 같이 느껴진 나날들의 연속이였다.

아침에 눈을 떠서 매우 바쁘게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재우며 누워서 문득 ' 나 오늘 뭐 했더라.. ' 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괴감이 들었던 날들이있었다.

​책을 읽으니 내가 그래서 행복은 나와 멀리 있다고 생각했었구나 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행복할 수 있다' 라는 구절을 보고

'나를 사랑하는 방식' 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았다.

 

작년 8월부터 강의를 듣고, 조원들과 임장을 가고, 독서를 하고, 새로운 지역을 알아가면서

뿌듯하게 잠 들 수 있었고, 꿈을 꿀 수 있었다.

 

지금은 지켜야할 유리공 때문에 잠시 강의를 쉬고 있고,

나를 사랑하는 법에서 나와 내 가족을 모두 사랑하는 방법을 익히는 중이다.

부러지지 않고 더 오래 갈수 있는 방법을 쌓아가는 중.

 

# 간절히 바라는 목표가 있는 모두에게 필요한 그 것. '자기 확신'

작가의 직업 특성상 화자는 공무원 수험생에게 촛점이 맞춰진 경우가 많았지만,

읽는 내내 끄덕이며 공감했던걸 생각해보면, 내 삶에도 적용할 부분이 꽤 많이 있는 것 같다.

어쩌면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삶의 태도는

꽤나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것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은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비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사람이 나보다 조금이라도 더 가진것들에 촛점을 맞추면서

그 사람은 되고 나는 안되는 이유를 기어이 찾아내어,

'그 사람은 그랬으니까 저렇게 성공했지, 나는 그게 없거든 그러니 안되는게 당연한거야.

(절대 내가 게으르거나 못나서 그런게 아니야)" 라며 자위하곤한다.

 

그렇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래서 내게 돌아오는게 뭘까?

 

그 시간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엮어서 내가 하나씩 실행하면

나도 그 사람들과 같이 내 꿈에 가까워 질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만 있어도

내 미래는 그렇게 살지 않은 날보다 나아질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생각의 전환.

그 생각의 전환의 근간은 나도 할 수 있어 라는 '자기 확신' 에서 나오는 것이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에서 지속적으로 던지는 메시지 를 되뇌이며 나도 오늘 하루를 목표로 가는 실천들로 가득 채우기 위해 노력해보기로 했다.

 

당신도 할 수 있어요.

포기하지 말아요.

스스로를 사랑하고

목표로 가기위해

포기할 것들을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채우세요'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전한길 님-

 

 

 

댓글